본문 바로가기

여자심리

질투심 많은 여자친구, 질투심 유발, 만성 질투심은 통제할 필요가 있다.

질투심 많은 여자친구,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질투심이란 감정은 때로는 좋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지만, 통제되지 않은 과한 질투심 때문에 극단적인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트 폭력, 이별 복수로 떠오르는 것이 이 질투심에서 유발되는 감정을 통제하거나 억제하기 못했기 때문인데 과한 질투심을 유발하는 것은 관계안에서 서로 다치기 때문에 질투심을 유발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석력을 키운다면 서로 건강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건강한 관계가 되기 위해 질투심 많은 여자친구, 또는 질투심 유발에 대해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1. 다른 이성의 등장

연인이 다른 이성과 대화를 나누거나 과한 친밀감을 보일 때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인관계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질투심인데 이것은 단순히 연인관계가 아니라 사람간의 관계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나와 친한 친구 모임에 새로운 사람이 들어왔다던지, 회사에 새로운 사람이 입사를 했다던지 가장 처음 드는 생각은 경계심입니다. 어떤사람일까? 나와 성격은 잘 맞을까? 그리고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그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고 있는 과정에서 여전히 경계심을 느낀다면 질투심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매력을 내가 알아가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2. 자존감을 위협하는 감정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질투하는 감정은 자신감을 위축시키고 자존감을 하락시킵니다. 자신보다 예쁘다던지, 친구가 많다던지, 물질적으로 풍요롭다던지 질투심을 유발하는 요소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런 결핍증세는 특히 상대방의 의견제시 때 극적으로 표출되어 갈등을 유발합니다.

이럴 때는 스스로 갈등을 자제하기 위해 본인의 강점, 장점을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지인, 연인, 친구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되 가지지 못한 부분을 열등감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3. 남자친구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남자친구가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보내고 있어도 더 많은 사랑을 원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원하는 것은 모든 연인들의 공통점이긴 합니다.

 

 

만성적인 질투심 많은 여자친구로 관계에서 갈등이 자주 일어난다면,

대화방식을 한번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역기능적인 의사소통(말꼬투리나 언질 등)으로 여자친구를 대하거나 서로 대화방식이 오갔다면 질투심 유발이나 질투심 많은 여자친구와의 이별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비난대화방식은 해결점을 찾지 못할 것이며 새로운 관계에서도 지난 연애에 대한 기분나쁜 기억 때문에 같은 패턴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